자주하는 질문(FAQ)

Home > 고객참여 > 자주하는 질문(FAQ)


검색

3개의 글이 있습니다.(1/1 페이지)

Q 경륜을 제외한 아마추어 종목들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http://www.sports.or.kr/sports/cycling/rule/index.html에서 발췌했습니다.
사이클 경기는 강인한 근력과 지구력을 요하는 경기로서 종류에는 트랙경기와 도로경기로 나뉘어진다. 도로 경기의 경우 지원차량 및 코스와 관련된 각종신호를 신중히 하여야 하며 벨로드롬에서 펼쳐지는 트랙경기의 경우도 상대선수와의 견재와 스프린트를 동시에 적절히 구사하여 경기에 임해야 한다. 수십 명의 선수가 함께 트랙과 도로에서 자전거와의 일체성을 가지고 경기하는 모습은 매우 이체롭다. 선수들과 지원팀 등은 심판과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경기 중 벌어지는 각종 심판의 선언을 엄격히 지켜야 한다.

 
도로경기

개인로드 레이스
150km ∼ 200km의 거리에서 행한다. 장거리 주행이므로 자전거가 고장날 수도 있는 데 어떤 이유로 자전거에서 내린 경기자가 타인의 원조를 받지 않고 자전거를 끌거나 메거나 하여 경기를 속행할 수 있다. javascript:fn_save('BbsKU')단, 경기 중 심판원 및 의무원에게서 경기 중지를 명령받으면 즉시 경기를 중지해야 한다. 또, 주 외 코스인 경우 선두로부터 1주회 늦은 자는 원칙적으로 실격이 된다. 반환점의 주회수 또는 도시에서 도시로 통하는 도로 또는 1주 ∼ 몇 주 이상의 주회로에서 행하는데 철도 건널목이 없는 포장도로여야 하며 반환점은 TP자 또는 역 TP자 형으로 설치한다. 코스에는 10km마다 질주하는 경기자의 눈에 잘 띄도록 거리표지를 하고 갈림길에는 마크나 그 밖의 통행 표지를 설치한다.
팀 로드 레이스 1팀 4명으로 하여 동일 팀의 3번째 경기자의 도착 타임으로 순위를 정한다. 스타트 때 출발순서는 추첨 으로 결정하며 각 팀의 주자는 세로로 죽 늘어서 동시에 출발한다.

트랙경기


개인경기
일정한 주회수를 설정하여 행하는 것과 1시간, 2시간등의 타임으로 행하는 것이 있다. 주회수를 고정한 경기에서는 최종 주회의 종료때에 승패를 결정한다. 시간을 정한 경기에서는 시간이 다 되었음을 1발 의 피스톨 소리로 알린 다음 골 라인을 통과할 때에 도착순서를 판정한다.

득점경기
일정한 주회마다 그 포인트 라인을 통과하는 경기자 순서에 따라 1위5점, 2위3점, 3위 2점, 4위1점의 포인트를 주어 각 경기자가 주어진 주회수를 완주했을 때에 다수 득점 한 경기자를 우위로 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또 상대 경기자를 완전히 추월하여 결승선 에 도착한 경기자는 득점에 상관없이 추월당한 경 기자보다 상위가 된다.
 

복좌경기
탠덤 규격에 의한 2인승 자전거에 2명의 경기자가 타고 스크래치를 행한다. 거리는 1500m 에 가장 가 까운 거리가 좋다.
 

스프린트
이 레이스는 스타트에서부터 겨루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 200m에서 스퍼트 하여 승부를 정하는 것이다. 예선에서는 2명 내지 5명이 준준결승 이후에서는 2명이 경 기장을 2주 하여 승부를 정한다. 경기자의 스타트 위치는 추첨으로 정하는데 인코스의 선수는 최 초의 1주를 선행해야만 한다. 이 때 고의로 스피 드를 늦추거나 정지해서는 안된다.


제외경기
일정주회 마다 제외선을 맨 꼴찌로 통과하는 경기자를 1명씩 제외하여 최종 제외선에 서 결정된 인원이 되었을 때 남은 2주로 승부를 정한다.
추발경기 거리는 4km이며 회피지대의 주행을 불가능하게 하기 위해 곡주로에는 내권선의 안쪽에 장애물을 배치 한다. 스타트는 트랙 중앙에 위치하는 스타터의 피스를 신호로 홈스트레치와 백스트레치에서 동시에 출 주하며 소정의 거리를 되도록 짧은 시간 내에 완주한 경 기자를 승자로 한다. 또 한 경기자의 앞바퀴가 다른 경기자의 앞바퀴를 추월했을 때에는 추월한 쪽을 승자로 한다. 이 경기는 자력 발주로 행한다. 단 체 추월은 4인의 선수로 팀을 구성한 2팀으로 승부를 겨룬다. 팀의 승패의 열쇠는 각 팀의 3번째 경기 자가 가진다. 즉 그들 중 어느 누가 빨리 골에 도착했는가 또는 어느 누가 추월당했는가에 따라 승부가 정해진다. 이탈리아식 추월은 주로 주장에 따라 팀 수를 정하여 일정 주회가 끝나면 각 팀의 선두는 코 스 바깥쪽으로 나가 정지하고 이어서 제 2주자가 선행하여 4인째의 골로 승부를 정한다. 오스트레일리 아식 추월은 작전적으로는 매우 다르지만 경기 그 자체는 다른 추월과 큰 차이가 없다.


타임 트라이얼
경기장에서 일정한 거리(1000m, 2000m, 10000m, 20000m, 100km)의 종류가 있다. 혼자 달린 기록 의 우열로 순위를 결정한다. 출발 순서는 추첨으로 정하고 발주는 자력발주이다.

Q 착순판정 시 동시착 기준은 무엇입니까? 또한, 착순 판정 시 다수결로 하는지 알려 주십시오
A

○ 경륜에서 사용되는 착순판정 시스템은 경륜팬 여러분께 보다 정확하고 선명한 착순영상 사진을 보여드리기 위해 매년 성능을 향상시켜 최첨단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착순판정시 근소한 차이의 경우는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보다 더 엄정하고 정밀하게 착순이 심의 확정되고 있습니다.
현재 운영중인 디지털 칼라 라인스켄 카메라의 성능 및 기술력 수준은 경주로의 여건 등을 고려할 때 시간차가 1/1000초까지가 식별 가능한 촬영 한계라 할 수 있으며 1/1000초미만은 육안으로 명확한 식별이 어려운 관계로 경륜시행규정 제106조(착순판정)를 근거로 동시착으로 판정하고 있습니다.

○ 결승선 도달시기의 판정
- 선수와 자전거가 일체로 결승선에 도달한 경우 바퀴의 최전부가 결승선의 수직면에 도달한 순간으로 판정
- 선수와 자전거가 일체로 결승선에 도달하였지만 다른 선수의 신체 또는 자전거와 겹쳐 판정이 불가능한 경우 순위판정대상 선수의 신체 최전부가 결승선의 수직면에 도달한 순간으로 판정.
   다만, 육안식별이 곤란한 근소차의 경우(2,000분의 3초 이하)는 동시착으로 판정
- 선수와 자전거가 떨어져 결승선에 도달한 경우 선수와 자전거중 후착한 쪽의 최전부가 결승선의 수직면에 도달한 순간으로 판정.(자전거가 후착한 경우에는 바퀴의 일부분)

○ 착순심의 및 결정
사진판정실에서 4식의 라인스캔카메라로 촬영, 송출되는 영상자료를 참고하여 종합심판실에서 심판장 포함 3명의 심판이 심의하며, 착순판정은 전원일치로 결정됩니다.

Q 착순판독사진에서 두선수 앞뒤바퀴가 일직선인데 1착 뒷바퀴끝부분이 2착 뒷바퀴끝부분보다 뒤에있는 경우?
A

사진판정기는 SLIT 카메라로 일명 PHOTO-FINISH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 사진판정기 사진은 얼핏 보기에는 일반 사진과 다름이 없어 보입니다만 실제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카메라는 일정한 범위를 동시에 촬영합니다(예를 들면 결승선을 중심으로 촬영하면 결승선 부근의 물체가 다나옴).

경륜에서 운영하는 사진판정기는 특수 카메라로써 결승선상의 일직선 부분만 촬영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사진판정기는 0.01㎜의 아주 좁은 틈을 통하여 결승선을 통과한 물체만을 촬영하는 구조임).

가느다란 틈새로 결승선만을 촬영하나 이것이 연속으로 촬영되기 때문에 일반 사진처럼 보일 뿐 실제는 사진판정기 사진의 모든 선이 결승선입니다.

이 사진판정기는 결승선을 통과하는 자전거의 스피드와 동기가 되어 있습니다.

만일 자전거의 속도가 사진판정기 동기 속도 보다 훨씬 느리다면 사진판정사진에는 자전거가 길게 늘어져서 나타나게 되고 반대로 훨씬 빠르다면 좁게 줄여서 나타나게 되겠지요.

그래서 같은 사진판정기 사진에 어떤 자전거는 길게 나타나고 짧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결승선 통과속도가 빠르면(통과시간이 짧으면) 자전거의 길이가 짧게, 속도가 느리면(통과시간이 길면) 자전거 길이가 길게 촬영되는 원리입니다.

그래서 선수 자전거의 실제길이는 2m이하로 거의 일정 하지만 결승선 통과 속도의 차이에 따라서 사진판정기에 촬영되는 자전거의 길이는 차이 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사진판정기는 결승선 이외에는 촬영할 수 없으며, 정밀판독 사진을 보면 자전거의 앞바퀴 최전단에 흰 선이 있는데 그 선이 결승선에 닿은 시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사진판정기는 육상, 싸이클, 조정, 경륜, 경마등 모든 스피드경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료관리 담당부서 안내 표
자료관리부서 발매서비스팀
1577-0880
최근 업데이트 2022.08.07

TOP

부산시설공단 우편번호 46207 부산광역시 금정구 체육공원로399번길 324(두구동) 부산시설공단 레포츠본부
Copyright © Busan Infrastructur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 고객안내
  • 콜센터 1577-0880
  • 경주결과 1577-0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