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FAQ)

Home > 고객참여 > 자주하는 질문(FAQ)


검색

2개의 글이 있습니다.(1/1 페이지)

Q totalisator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요?
A

토탈리제이터(Totalisator) 시스템이란 경륜, 경마, 경견등 내기(Wagering)산업에서 티켓의 발매와 환 급을 전산처리하는 시스템을 국제적으로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발매기와 주전산기 그 리고 방대한 응용프로그램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거 수작업방식으로 티켓을 발매하던 상황(83년 이전)에서는 약 25분간 사전에 인쇄된 티켓을 발매했으며, 또 다른 약 25분간의 별도 집계시 간이 필요했습니다.

물론 발매와 동시에 집계가 되지 않기 때문에 발매중에 가장 중요한 정보인 예상배당률이란 정보가 제 공될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발매와 동시에 중간집계되는 기능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집계하다 (Totalize)'라는 동사에서 생성된 용어로 판단이 됩니다.

 

Q 배당률 및 환급금 계산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A

경주권의 발매와 환급에 관한 전산처리는 고도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검증 받은 전문화된 전산시스템에 의해 처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액 집계와 배당률 산출은 한치의 오차 없이 전산처리 됩니다.
매경주 발매시작이후 마감 때까지 배당률화면이 제공됩니다. 발매업무 전산화로만이 가능한 이러한 중간배당률 산출과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① 배당률은 고객여러분이 구매하신 경주권 내용에 의해 결정되어집니다.

경륜의 모든 발매기는 본장 주전산기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경주권 1매가 발행되기 위해서는 발매기 에서 1차 검증, 주전산기에서 2차 검증을 거쳐, 주전산기에 발매내용이 등록되는데 이때 경주번호별/승식별/선수번호별(복승,쌍승,삼복승,쌍복승,삼쌍승인 경우 선수조합별)로 매출액이 자동으로 집계가 계속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집계된 매출액은 승식별로 정해진 시간대에 중간배당률을 계산하는 자료로 활용됩니다.

▣ 각 승식별로 현재까지 총매출액의 72%(환급되어야 할 총액)를 각 선수번호별로 발매 집계된 금액으로 나누어서 소수 둘째자리에서 사사오입한 결과를 화면에 표출하게 됩니다.

즉, 단승식 1번에 대한 계산 결과가 2.47....이라면 반올림된 2.5라는 수치로 표시하게 됩니다.

▣ 발매가 마감되기 전까지는 선수별 발매금액이 계속 변경되므로, 배당률은 보통 10초∼20초에 한번 씩 다시 계산되며 고객여러분들의 경주권 구매결과를 반영하여 계속 바뀌게 됩니다.

▣ 1경주 발매개시의 최초 화면은 모든 배당률이 '-'로서 발매내용이 없지만, 2경주 발매개시의 최초 화면에는 예매된 경주권으로 인해 일정금액과 배당률이 산출되어 표출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② 배당률 산출의 공정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 1경주 발매개시이후에 모든 배당률계산은 첨단전산기와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경주권에 관련된 법과 규정에 명시된 제세(레저세,교육세, 농어촌특별세...)등이 전산기에 사전등록되어 배당률 산출시에 원천징수토록 적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등록내용은 경주일 이전과 이후에 여러 경로를 통해 이상유무를 검증받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전산기에 등록되지 않은 채 경주권이 가상으로 발매될 수도 없고, 일단 발매된 경주권이배당률 산출에 적용되지 않거나, 총 매출액에 누락되는 사례 또한 절대로 없으며, 이러한 전산처리결과는 경주종료 직후에 전산기내에 내장된 첨단 프로그램에 의해 검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인위적 요인으로도 배당률 산출과정이나 수치가 조작될 수 없으며, 단지 여러분의 투표 내용에 의해 결정될 수밖에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료관리 담당부서 안내 표
자료관리부서 발매서비스팀
1577-0880
최근 업데이트 2022.08.07

TOP

부산시설공단 우편번호 46207 부산광역시 금정구 체육공원로399번길 324(두구동) 부산시설공단 레포츠본부
Copyright © Busan Infrastructur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 고객안내
  • 콜센터 1577-0880
  • 경주결과 1577-0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