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차(檢車) | 안전하고 공정한 경주를 위해 출주선수의 자전거에 대해 행하는 검사 |
---|---|
경주득점 (競走得點) |
선수의 일정기간 경주성적을 득점으로 환산한 것으로 경주득점에 의해 선수의 능력을 보다 용이하게 평가하고 등급관리의 기초자료로 사용함 |
기어배수(gear倍數) | 페달 및 기어크랭크에 붙어있는 큰 기어와 뒷바퀴에 붙어있는 작은 기어의 크기 비율. 크기는 톱니바퀴의 수를 기준으로 함 |
단위투표금액 (單位投票金額) |
경주권(승자투표권)발매의 기본단위로서 최저 발매금액을 말함 현재 경륜 경정법에 의한 단위투표금액은 100원임 |
동시착 (同時着) |
두 명 이상의 선수가 동시에 결승선에 도착하여 거리차가 없는 경우 이 때는 눈으로 식별하기 곤란하므로 첨단 전자판정기로 촬영한 사진을 통해 동시착 여부를 판정함 |
등급(等級) | 선수의 경주능력 및 경주성적에 따라 단계별로 급을 매겨 구분한 선수분류기준 |
등록(登錄) | 경륜에 참여하기 위하여 밟아야 하는 각종 절차중의 하나로 선수, 심판, 자전거등록 등이 있음 |
발매수득금 (發賣收得金) |
경주사업자가 경주개최에 따른 운영경비를 취득할 수 있는 일정비율의 금액으로서 총 발매금액중 환급금과 제세를 공제한 금액 |
백스트레치 라인(b.s. line) |
홈스트레치 라인의 맞은 편에 그어진 선. 선두원 퇴피 후 맨 앞을 달리는 선행선수가 이 라인을 통과할 무렵부터 타종이 시작되므로 일명 타종선이라고도 함 |
보통경륜 (普通競輪) |
특별경륜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참여선수의 등급을 제한하거나 지급상금을 특히 올리지 않고 통상 실시하는 경륜에 대한 명칭 |
사설경륜 (私設競輪) |
합법적인 경륜시행체가 발행하는 경주권에 의하지 아니하고 특정 개인이 다수의 인원을 상대로 유사 경주권을 발매하여 시행체가 실시하는 경주결과에 따라 서로 사전 에 약속한 비율에 따라 배당금을 교부하는 행위 |
선두유도경주 (先頭誘導競走) |
지정된 선두원이 선수들의 맨 앞에서 풍압을 받는 역할을 하며 선수들의 주행을 유도하는 경주방법으로서 선두원은 승자투표의 대상이 되지 않음 선두원을 선수대열에 맨 앞에 배치하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선수들이 선두원을 앞지를 수 없다는 의미에서 일명 '선두고정경주'라고도 함 |
스퍼트 (spurt) | 선수가 속도를 올리며 대쉬해 나가는 상태 |
승자투표권(勝者投票券) | 경주권의 법정 용어 |
심의(審議) | 경주중 주의, 경고, 실격 등에 해당하는 규칙위반행위가 있었는지 여부에 관하여 심판위원의 권한으로 심사.논의하여 순위 등 경주결과를 확정시키는 절차 |
예상배당률 (豫想配當率) |
발매도중 현재까지 발매.집계된 경주권 매출액을 기준으로 산출되어 발매 마감때까지 지속적으로 게시되는 선수별 예상환급률로서 투표진행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며 이는 다른 고객의 투표상황을 짐작케 하는 중요한 정보자료로 활용 |
예상지 (豫想紙) |
출주선수들의 최근 경주성적, 전법, 체력의 특성 등을 분석하여 고객이 우승 예상선수를 선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자료를 제공하는 전문지 |
주로(走路) | 경주로의 준말 경주를 하기 위하여 선수들이 주행할 수 있도록 만든 경사진 트랙으로 흔히 '피스타'라고 함. 일반적으로 333.33m, 400m, 500m길이의 타원형이며 재료로는 나무, 콘크리이트, 아스콘등을 사용함. |
주의(注意) | 경주규칙을 위반한 선수에 대해 가해지는 제재의 하나로 경고보다 가벼움 |
주회수 (周回數) |
해당경기에서 선수가 앞으로 주행하여야 할 바퀴수. 선수의 주회수에 대한 오인을 막기 위해 매 주회때마다 주회 고지판을 통해 주회수가 선수들에게 고지됨 |
출발기 (出發機) |
선수들이 자전거를 승차한 상태에서 대기하고 있을 때 전기적인 출발신호에 따라 개폐장치가 작동되어 선수들의 임의로운 출발을 제어하는 장치 |
출주전 확정검사 | 선수가 출주하기 전에 행해지는 출전 적성검사 및 신체검사, 자전거 검사 |
출주표 (出走表) |
각 경주에 출전하는 선수들의 이름, 최근 성적, 기어배수, 출신지, 연령, 상금, 기수, 출발시각, 배번등을 기재하여 고객에게 무료로 배부하는 표 |
출주후 확정검사 |
경주 당일의 각 경주를 마친 직후 실시하는 검사로 출전전 검사사항과의 일치 여부 및 자전거 상태의 이상유무등을 검사하는 것 |
타종(打鐘) | 결승선까지 한바퀴 남았음을 알리는 신호, 두바퀴 남았음을 알리는 주회판이 게시된 후 선두선수가 백스트레치 라인을 통과할 때부터 홈스트레치 라인을 통과할 때까지 울림 |
퇴피로 (退避路) |
선두원의 퇴피 또는 경주선수의 사고 시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내선의 안쪽에 설치되어 있는 부분. 이유없이 이곳을 주행하면 경과시간과 회수등에 따라 규칙위반에 해당 |
투표(投票) | 고객이 승자로 예상한 선수를 선택하여 돈을 지불하고 경주권을 구매하는 행위 |
특별경륜 (特別競輪) |
출주선수의 등급을 제한하거나 우승선수에게 지급할 상금을 올려 개최하는 경주로서 통상 개최하는 보통경륜에 대비되는 용어 |
평균득점 (平均得點) |
선수 개개인의 일정기간 경주에 출주하여 획득한 점수의 누계를 기준 출주 회수로 나누어서 산출된 점수 홈스트레치 라인 |
홈스트레치 라인 (h.s. line) |
통상 결승선으로 부르며, 출발선은 여기서부터 25m 전에 위치함 |
확정검사 (確定檢査) |
경기의 안전과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출주선수에 대해 실시하는 신체검사 및 자전거검사, 출전 적성검사 |
환급금 (還給金) |
적중 경주권을 소지한 고객에게 지급하는 금액. 액수는 적중 경주권의 투표금액에 해당 환급률을 곱하여 구한 금액 |
환불(還拂) | 어떤 사유로 인하여 경주가 성립되지 않거나 예정된 출주선수가 제외되었을 경우 해당 경주 또는 선수의 경주권을 소지한 고객에게 투표금액을 되돌려 주는 것 |
출발선 | 경륜장 본부석 쪽 직선주로의 한가운데를 가로 지르는 선으로 경주출발시 선수가 탄 자전거의 맨 앞부분이 이 선상에 위치하도록 함 |
---|---|
홈스트레치 | 경륜장 본부석쪽 직선주로 전체를 말함 |
백스트레치 | 홈스트레치의 반대되는 쪽 직선주로 전체를 말함 |
결승선 (홈스트레치라인) |
홈 스트레치의 출발선에서 25m앞에 위치한 선으로 경주선수가 이선에 도달했을 때를 기준으로 순위를 판정함 |
타종선 (백스트레치라인) |
결승선 정반대지점의 주로에 그어진 선으로써 경주선수가 이 지점을 통과할 때 최종주회를 알리는 타종을 시작함 |
100m선 | 경주선수가 출발선에서 100m이내의 지점에서 낙차, 접촉등 사고나 과도견제등으로 출발이 부적정 했을 때 재출발 시킬수 있도록 규정한 선 |
30m선 | 결승선 전방 30m지점에 그어진 선으로써 최종 주회에서 이선을 넘어 낙차 또는 자전거 고장을 일으킨 경우 자전거를 타지 않고 골인해도 경주완료로 인정함 |
200m선 | 제2코너를 벗어난 직선 주로에 그어진 선으로써 이선에서 결승선까지의 주행기록이 경주선수의 각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됨 |
내선 | 경주로 맨안쪽 그어진 선으로써 경주로와 퇴피로를 구분하며 경주선수는 이선 바깥쪽으로 경주를 하도록 정해져 있음 |
외선 | 내선의 70cm 바깥쪽에 그어진 선으로서 경주선수는 주로 내 ,외선간을 주행함 |
안쪽 | 대상선수의 진행방향에서 좌측을 말함 |
바깥쪽 | 대상선수의 진행방향에서 우측을 말함 |
교차 | 다른 선수의 진로에 엇갈리는 상태를 말함 |
내선침범 | 내선 안쪽을 주행하는 경우를 말함 |
낙차 | 신체의 일부가 경주로 등에 닿고, 신체 및 자전거가 넘어진 상태를 말함 |
접촉 | 선수 상호간의 자전거 또는 신체가 접촉한 상태를 말함 |
추돌 | 선행선수 또는 낙차선수에 후속선수가 충돌한 상태를 말함 |
폭주 | 경주중 통상적인 스퍼트 시기보다 상당히 빨리 스퍼트하여 골인시까지 스피드를 유지하지 못하고 다른 선수보다 많이 뒤떨어진 상태를 말함 |
전력질주 의무 |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경기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야 함을 말함 |
주행주의 의무 | 경주중 주행시 자신의 잘못으로 다른 선수에게 지장을 주지 않도록 안전하게 주행하여야 함을 말함 |
과도견제 | 경주중 선수가 작전을 펼치기 위하여 주행속도를 떨어뜨려 상대선수와 같이 뒤떨어지거나 서행하는 상태를 말함 |
태만경주 | 경주선수중 중간 또는 뒤쪽에 쳐져서 다른 선수를 따라만 가는 상태로 전력을 다하지 않는 것을 말함 |
안쪽추월 | 외선의 안쪽을 선행하고 있는 선수의 안쪽으로 추월하는 행위를 말함 |
안쪽, 바깥쪽 끼어들기 | 내.외선간을 선행하는 선수의 뒷바퀴 뒤끝에서 직각으로 연결하는 선을 넘어서 그 안쪽 또는 바깥쪽에 끼어드는 행위를 말함 |
규제거리내 진입 | 선행하는 선수를 추월하여 그 선수의 진로에 바로 진입하여 추월당한 선수에게 지장을 주는 행위를 말함 |
외선내진입 | 내.외선간을 주행하는 선수와 병주하는 선수가 외선 안쪽으로 진입하거나 다른 선수로 하여금 외선 안쪽으로 진입하게 하는 행위를 말함 |
미는행위 | 경주중 선수가 신체 또는 자전거의 일부 또는 전부를 사용하여 다른 선수를 밀어 주행에 지장을 주는 행위를 말함 |
밀어누르기 | 병주상태에 있는 2명 이상의 선수중 바깥쪽 선수가 안쪽 선수에게 신체 또는 자전거로 충격,압박을 가하는 행위를 말함 |
밀어올리기 | 병주상태에 있는 2명 이상의 선수중 안쪽 선수가 바깥쪽 선수에게 신체 또는 자전거로 충격, 압박을 가하는 행위를 말함 |
서로밀기 | 병주상태에 있는 2명 이상의 선수가 서로 밀어 누르기, 밀어 올리기를 하는 행위를 말함 |
s자 주행 | 진로를 직진하지 않고 좌, 우로 진로를 변경하여 파상적으로 주행하는 상태를 말함 |
중간 끼어들기 | 선행하는 두 선수의 양쪽 자전거 뒷바퀴 뒤끝 부분을 넘어 그 사이에 진입하는 행위를 말함 |
내선내주행 | 내선의 안쪽 퇴피로로 주행하는 것을 말함 |
조력행위 | 경주중 특정 선수의 페이스 메이커가 되거나 도움을 주는 경우를 말함 |
퇴피의무 | 자전거 고장 또는 신체 부상으로 경주 속행이 불가능하게 되었을 경우 정해진 장소로 피하여 다른 선수의 주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것을 말함 |
선두원 추월 | 경주 선수가 선행하는 선두원을 앞서나가는 상태를 말함 |
선두원 주행방해 | 경주선수가 선행하는 선두원을 추월 또는 밀어 누르거나 끼어들기를 하여 주행을 방해하는 것을 말함 |
낙휴입 (落携入) | 결승선 전방 30m내에서 낙차하여 자전거를 가지고 골인한 경우 |
낙재입 (落再入) | 낙차해서 재승차하여 골인한 경우 |
사고입 (事故入) | 신체 또는 자전거가 고장난 그대로 골인한 경우 |
낙활입 (落滑入) | 결승선 직전 낙차하여 그 탄력으로 신체와 자전거가 같이 미끄러져 골인한 경우 |
낙기 (落棄) | 낙차하여 부상 또는 자전거의 고장에 의해 재승불능의 경우 |
사고기 (事故棄) | 자전거의 고장에 의해 주행불능의 경우 |
대각선주행 | 직진하는 진로를 변경해 비스듬히 주행하여 다른선수 진로와 교차하는 상태를 말함 |
경기 (競棄) | 결승선에 도달하지 못하고 판정판의 뒤로 우회한 경우 |
낙보입 (落步入) | 결승선 전방 30m이내에서 자전거만 결승선에 도달하고 선수는 걸어서 골인한 경우 |
사고재입 (事故再入) | 자전거에 고장이 생겨 수리, 재승차하여 골인한 경우 |
자료관리부서 | 경주운영팀
1577-0880 |
최근 업데이트 | 2016.01.1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