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경정, Cycle & Boat

사이클경기종목

Home > 경륜/경정 > 경륜안내 > 경륜상식 > 사이클경기종목

사이클의 종류에는 크게 사이클 전용경기장인 벨로드롬에서 실시하는 트랙종목과 도로에서 실시하는 도로종목, 그리고 산악코스에서 시행되는 MTB종목이 있습니다. 그리고 2000년 시드니 올림픽부터는 경륜도 트랙종목에 포함되어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올림픽 사이클 종목은 남자부 11개종목, 여자부 7개종목을 합친 총 18개 종목이 시행되고 있으며 세부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포원 경륜/경정 경주정보 중 경륜장 안내의 경륜상식 중 사이클경기 종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
남자부 여자부
트랙 스프린트, 독주경기, 개인추발, 단체추발, 포인트 경기, 경륜경기, 올림픽 스프린트, 메디슨 경기 스프린트, 독주경기, 개인추발, 포인트경기
도로 개인 도로경기, 도로 독주경기 개인 도로경기, 도로 독주경기
MTB 크로스 컨츄리 크로스 컨츄리

트랙경기

스포원 경륜/경정 경주정보 중 경륜장 안내의 경륜상식 중 사이클경기 종목중 트랙경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
스프린트경기 스프린트 경기는 2∼4명의 선수가 333.33m미만 트랙의 경우 3바퀴를, 333.33m이상의 트랙에서는 2바퀴를 돌면서 선수간의 견제와 작전을 구사하여 결승선을 가장 먼저 통과한 선수가 승자가 되는 두뇌경기입니다. 이 경기는 보통 마지막 1바퀴를 남겨놓고 선수들이 전력질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최 종 200m부터 결승선까지 기록을 측정하기 때문이다.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에 패자부 활전을 가지며, 보통 준준결승부터 3전 2선승제로 진행된다.
독주경기 독주경기는 경기장에서 혼자하는 기록경기로 각 팀에서 1명씩 출전하여 출발선에서 부터 전력 질주하여 여자는 500m를, 남자는 1Km를 완주하여 결승선을 통과한 기록을 측정하여 가장 빠른 기록의 선수가 우승하는 경기입니다
개인추발경기 개인추발 경기는 두 팀이 각 1명씩 2명의 선수가 출전하여 트랙의 중앙에 위치한 출발 선과 반대편 출발선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3∼4Km를 전력 질주하면서 서로 추월을 시도하는 경기이며, 결승선(본인 출발선)에 도착한 기록이 빠른 선수가 승리하는 경기입니다.
단체추발경기 각팀이 4명으로 구성되며, 2팀이 출전하여 개인 추발 경기방식과 동일하게 진행되는 경기로써, 각 팀의 기록은 4명의 선수 중 3번째까지 통과한 선수의 기록을 측정하여 승패를 결정하는 경기입니다.
포인트경기 포인트 경기는 한꺼번에 다수의 선수가 경주로를 1주회 주행후 플라잉스타트로 동시에 출발하고 남자는 40km, 여자는 24km를 주행하는 가운데 333.33m트랙을 매 6바퀴마다(250m트랙은 매 10바퀴마다) 1~4위까지 순위를 정하여 1위 5점, 2위 3점, 3위 2점, 4위 1점을 부여하여 경기 종료 후 점수를 가 장 많이 획득한 선수가 우승하는 경기입니다.
제외경기 사이클 경기종목 중 가장 흥미있는 종목의 하나로서 다수의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여 매바퀴째마다 마지막으로 결승선을 통과한 선수를 제외시키는 경주입니다. 이와같은 방법으로 최종 2명의 선수가 남았을 때 전력질주케 하여 최종 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일제경기 6∼9명의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여 결승점을 통과한 순서대로 순위가 결정되는 경기이며 경륜경기도 일제경기의 한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경기방법은 스프린트 경기규칙에 준하여 실시하며, 책임선두 경기는 일제경기의 일부로서 장거리(3,000m∼5,000m)일제경기에서 게임이 느슨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속도감을 높여 박진감을 주기 위해 채택되는 방법입니다.
올림픽 스프린트경기 3명의 선수가 한 팀을 이루어 두 팀이 각각 트랙의 본부석 앞과 반대편 출발선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매바퀴마다 선두에선 선수가 한 명씩 제외되어 최종 1명씩 결승선을 통과하는 기록경기입니다.
경륜경기 모터페이서(오토바이)가 선두유도원 역할을 하며 선두원 퇴피 후 결승선 도착순으로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으로서, 참가선수는 순발력, 댓쉬력과 함께 경기흐름에 대한 판단능력이 뛰어나야 하는 종목입니다.
메디슨경기 포인트 경기와 유사한 경기로 선수들이 각 팀 2명씩 출전하여 서로 교대하며 진행하는 경기로써 50Km를 각 팀 2명의 선수가 출전하여 한 선수가 경기를 하고 있는 동안 다른 한 선수는 트랙을 서서히 돌며 체력을 안배하고 경기중인 선수가 지쳤다고 판단되면 동료선수가 교대하며 진행하는 경기방식입니다. 매 20바퀴마다 결승선 도착선수에 의해 점수를 5,3,2,1로 부여하며 최종 바퀴후에 점수를 합산하여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팀이 우승하는 경기입니다

도로경기

스포원 경륜/경정 경주정보 중 경륜장 안내의 경륜상식 중 사이클경기 종목중 도로경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
도로단체경기 팀당 4명이 동시에 출발하여 정해진 거리를 완주한 기록으로 순위를 결정(3명까지만 기록측정)하는 경기입니다.
개인도로경기 개인도로경기는 일정거리를 정해놓고 출전선수가 일제히 출발하여 결승선에 도착한 순서에 의해 등위가 결정되는 경기입니다.
도로독주경기 한명식 출발하여 정해진 거리를 통과하는 기록을 기준으로 순위를 결정하는 경기입니다

MTB경기

스포원 경륜/경정 경주정보 중 경륜장 안내의 경륜상식 중 사이클경기 종목중 MTB경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
크로스 컨트리경기 크로스 컨트리는 MTB의 경기 종목 중에서 가장 많이 행해지는 경기입니다. 경기는 보호장구를 착용하고 산을 자전거를 타고 달리는 경기입니다. 즉 언덕길을 오르고 비탈길을 타고 내려오고 하는 스릴있는 종목중에 하나인 것입니다.
다운힐
(down hill) 경기
다운힐이란 원어의 뜻은 "높은곳에서 내려온다."라는 뜻인데, 말처럼 높은 언덕에서 내려오는 경기로서 시간을 전제로 하는 경기입니다. 다소 위험성은 있으나 MTB의 경력이 있는 선수는 다운힐의 묘미를 안다고도 합니다.
힐크라이밍
(hill climing) 경기
힐크라이밍이란 것은 높은 곳을 올라가는 경기입니다. 이 경기는 지구력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경기 중에 하나인데, 규칙중에 하나는 스타트를 해서 피니쉬 지점까지 발을 땅에 닿지 않아야 한다는 룰도 있습니다.
트라이얼
(trial)경기
트라이얼은 MTB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경기 종목은 MTB를 이용하여 각종 묘기를 보이는 것인데, 묘기는 예술성과 정확성 유연성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자료관리 담당부서 안내 표
자료관리부서 경주운영팀
1577-0880
최근 업데이트 2016.01.17

TOP

부산시설공단 우편번호 46207 부산광역시 금정구 체육공원로399번길 324(두구동) 부산시설공단 레포츠본부
Copyright © Busan Infrastructur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 고객안내
  • 콜센터 1577-0880
  • 경주결과 1577-0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