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경정, Cycle & Boat

경륜 자전거



경주용 자전거 구조에 관한사진

브레이크가 없다.

경륜 자전거는 오로지 빨리 달리기 위한 자전거이고, 트랙 경기를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속도를 내기 위해 필요 없는 것들은 다 배제했고, 브레이크 또한 달려있지 않습니다. 속도 조절은 오직 선수의 다리 힘으로 페달을 돌리는 만큼으로 조정됩니다.

유연함과 강도가 균형있게 융합된 철인, 크로몰리로 제작된다.

후륜기어가 고정되어있다.

프리휠로 제작되는 일반 자전거들과는 달리 뒷 기어인 ‘코그’ 부분이 잠겨있어 페달이 공회전 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굴리면 앞으로, 뒤로 굴리면 뒤로’ 가는 자전거입니다.

타이어에 튜브가 없다.

경륜자전거의 타이어는 튜블러 형식의 타이어로 튜브가 없습니다. 그 중에서도 두께가 22mm 가량 밖에 되지 않는 매우 얇은 타이어들을 사용하여, 주로와의 접지면을 최소화하고, 마찰을 줄이는 등, 빨리 달리기 위해 고안되어 있습니다.

기어배수

자전거가 움직이는 것은 패달을 밟음으로써 앞의 기어를 돌리고, 체인에 의해 뒷바퀴의 기어로 힘을 전달해서 회전시키기 때문입니다. 기어배수라는 것은 패달 안쪽에 있는 큰 기어의 톱니바퀴수를 뒷바퀴에 있는 작은 기어의 톱니바퀴로 나눈 수치입니다. 이것은 선수의 실력이나 컨디션, 날씨에 따라 선수 자신이 정하는 것으로 일단 경주 전에 신고한 기어배수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기어배수는 큰 기어(45∼55)와 작은 기어(12∼16)의 조합에 따라 2.75 에서 3.93까지의 비율이 나오는데 3.85, 3.92, 3.93 의 기어배수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렬로 늘어서서 달리는 선수들을 관찰해 보면 같은 스피드로 달릴 때 높은 기어인 선수의 다리회전이 낮은 기어의 선수보다 느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기어배수의 차에 의한 것으로 똑같이 한번 패달을 밟아도 달리는 거리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기어배수를 높게 올릴수록 유리한 것만은 아닙니다. 높은 기어가 유리한 점은 스피드를 내기는 힘들지만 한번 속도가 붙으면 가속도가 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순발력이 떨어지므로 몸싸움에 약하고 상대에게 견제를 받을 경우에는 반격하기가 힘듭니다. 낮은 기어배수는 반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극히 일반적인 관점에서 말한다면 기어배수를 올리는 선수는 자신의 힘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거나 혹은 일발을 노리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작전변화가 예상되므로 기어배수는 그 선수의 전법과 함께 고려해야 하며, 단순히 높은 기어는 안된다든지, 표준기어가 강하다든지 하는 극단적인 판단은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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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업데이트 2016.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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