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경정, Cycle & Boat

경륜이란?

Home > 경륜/경정 > 경륜안내 > 경륜이해하기 > 경륜이란?

경륜선수들의 역동적인 질주사진
일곱명의 선수가 경주로를 정해진 거리를 자전거로 달려서 누가먼저 골인지점에 도달하는 가를 겨루는 경기이다 경륜은 단순한 '경주'가 아닌 다른선수를 제치고 자신이 우위에 서려고 하는 '경쟁'의 요소가 강하다. 만약, 경륜이 100미터 육상경기처럼 각자의 직선코스를 달린다면 빠른 사람이 계속적으로 이기게 되므로 레이스로서는 아무런 재미가 없을것 이다. 그렇지만 경륜은 경사진 타원형의 트랙을 정해진 범위안에서 어디를 어떻게 달려도 괜찮고 허락된 규칙내에선 상대를 앞질러도, 비집고 들어가도 상관없다.

이러한 경쟁이 '경륜은 스릴있고 박진감 넘치는 경주'라는 말을 듣게되고 경륜만이 가질 수 있는 독특한 매력의 원천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선수들은 이기기 위해 치열한 두뇌싸움을 벌이며 선행, 추입, 젖히기, 마크 등 상황에 따라, 연습량에 따라서 어떤 전법이든 구사한다. 이 네가지 전법은 경륜레이스의 가장 기본적 성격으로 레이스 전개를 예측하는 중요한 전제가 된다.

경륜에 있어서는 예상밖의 상황에 처해 레이스가 불리하게 전개되더라도 이겨낼 수 있는 불굴의 투지와 정신력과 갈고 닦은 근력과 심폐기능 등을 풀가동시켜야 영광을 차지할 수 있는 것이므로, 빠르기 때문에 우승하는 것이 아니라 강하기 때문에 이긴 것이라 볼 수 있다. 경륜선수들은 고객이 포기해 버리는 상황속에서도 승기를 잡으려고 최선을 다하고, 반격하는 선수의 모습에 관객들은 감격한다.

설사 그 선수가 결과적으로는 우승하지 못하더라도 빗나간 경주권을 기분좋게 버릴 수 있는 것이 레이스 참가의 기쁨이자 또한 즐거움이다. 경륜은 단순히 강한 육체의 힘만으로는 상대를 이길 수 없다. 아무리 강한 선수라도 다른 6명을 대적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전법과 그때 그때의 상황에 따라서 적절하게 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모든 것이 종합되기에 경륜은 점입가경이다. 그리고 경륜은 보는 장소(층별, 코너별, 결승선 등)에 따라서도 재미를 더한다. 경륜을 즐길려면 경주권을 구입한 것만으로 경주를 보지말고 한편의 인간 경쟁 드라마로써 레이스를 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 경륜은 레저스포츠이기 때문이다.


경륜이란?

cydrome싸이드롬

사이드롬 트랙에서 여러명의 선수가 일정거리를 경주하여 순위를 다루는 경주입니다.
박진감과 짜릿함을 느끼게 하고 배당에 따른 승부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게임으로 입상선수를 맞히면 배당금을 받게 되는 참여형 레져스포츠입니다.

1. 경륜은 기록경주가 아닌 순위경주

경륜은 가장 빠른 선수를 가리는 기록경주가 아니며, 능력과 기량이 비슷한 선수들이 싸이드롬에서 각자 전법을 구사하여 결승선에 도착하는 순위경주입니다.

2. 경륜은 새로운 참여형 레져스포츠

관객은 선수들의 기량 컨디션, 작전드을 분석하여 우승 예상 선수를 추리한 뒤 경주권을 구입하여 경주 후 승자를 적중시킬경우 환급금을 교부받는 참여형 레져스포츠입니다.

3. 경륜은 수익금 모두를 사회에 환원하는 공익사업

경륜은 매출액중 고객 환급금과 법정세금을 제외한 나머지 소득금을 개최경비를 제외하고 국민체육기금, 지방재정지원 등 모두 사회에 환원하는 공익사업입니다.

4. 경륜은 그린스포츠로서 환경보전에 기여

경륜은 사이클 경기의 경기력향상은 물론, 자전거타기운동을 널리 확산시켜 국민건강 증진도모와 도심환경, 교통문제 해결에 크게 이바지하는 그린스포츠입니다.

경륜의 종류

일반경주

매주 금, 토, 일에 개최되는 경륜을 말합니다.

대상경륜

특정타이틀이 걸려있는 경륜을 말하며 전분기(4개월간) 성적 상위자들이 참가합니다.
1, 2위에 입상한 선수에게는 입상 트로피 등 부상이 수여됩니다.

그랑프리경륜

마지막 회에 시행되며 한 해 최고의 선수들이 출전하여 경륜 챔피언을 가리는 대회입니다.

신인경륜

매년 경륜훈련원을 졸업하고 선수 자격을 득한 신인선수들만 출전하는 경주를 말합니다.
신인경륜이 끝나면 신인경주 성적을 토대로 선수등급 조정이 있고 그 이후에는 기존선수들과 함께 본 경주에 출전하게 됩니다. 신인경륜선수 상금은 일반경륜 상금의 70%가 지급됩니다.

특별경륜

특별한 사업 목적을 가지고 개최되는 경륜으로서 지금까지 시드니 올림픽 출전선수 선발경륜, 수해의 연금 모금 경륜, 한.일 친선경륜 등이 개최된바 있습니다.

기타경륜

경륜네티즌이 추천한 경륜네티즌배 경주와 당해 신인졸업선수 중 최우수선수를 가리는 신인왕전이 있습니다.

경주의 종류

선두고정경주

선두고정경주는 바람에 의한 선두선수의 불리함을 피하기 위해 선두유도원이 경주에 임하는 선수들을 앞에서 일정구간 끌어주는 방법으로 결승선 약 700m 남기고 선수들이 스퍼트를 낼 때 레이스에서 퇴피합니다. (선두유도원은 승자투표의 대상이 되지 않음)

이밖에

보통경주와 스프린트경주, 제외경주가 있지만 현재는 시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자료관리 담당부서 안내 표
자료관리부서 경주운영팀
1577-0880
최근 업데이트 2020.12.18

TOP

부산시설공단 우편번호 46207 부산광역시 금정구 체육공원로399번길 324(두구동) 부산시설공단 레포츠본부
Copyright © Busan Infrastructur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 고객안내
  • 콜센터 1577-0880
  • 경주결과 1577-0880